"The Simple Path to Wealth (JL Collins)"
왜 인덱스 펀드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책이다. 열심히 인덱스 펀드를 해서 은퇴 후 돈 걱정 없이 살아라. 이것이 저자가 하는 말이다.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왜 인덱스 펀드가 답인가 설명한다. 여러가지 아주 객관적인 사실들을 들고 와서.
요즘 들어 주변 친구들도 돈을 모으려면 부동산을 해야 한다, 주식을 해야 한다, 그런 거에 관심이 없는 내가 답답하단다. 답답해 하지 말아라. 나도 내가 답답하다.
나는 여전히 겁이 많은 사람이다. 그리고 머리가 나빠서 그런지 여전히 그 원리가 잘 이해는 되지 않는다.
내가 많은 돈을 어딘가에 넣어 두고 돈이 알아서 불어나고, 나는 아무 일도 하지 않아도 사는 데에 필요한 만큼의 돈을 얻을 수 있다? 이건 맞는 말인 건 알겠다. 돈이 돈을 번다고 하니까. 부동산이고 주식이고 상황은 비슷하다.
그럼에도 세상에 공짜는 없다. 내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돈을 받고, 물건을 받고, 서비스를 받고 있다면 이 세상 누군가는 그만큼 돈을 주고, 물건을 주고, 서비스를 주고 있는 것이다. 아무 대가도 없이.
다단계 회사에서의 유혹도 같은 맥락이다. 열심히 다른 사람을 내 노드 밑에 두면 결국에 나는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돈을 받고, 물건을 받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대신 그렇게 되기 전까지 참고 견뎌라. 무엇이 다른 걸까, 합법/불법이라는 조건을 제외하면? 우리가 흔히 불법이라고 부르는 다단계 회사, 그리고 주식/부동산을 통한 합법적인 불로소득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이렇게 믿고 살았다. 하지만 내가 틀렸을지도 모르겠다. 우리가 사는 자본주의 세상에는 공짜가 존재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아직 확신이 서지 않을 뿐이다. 뭐 투자할 돈도 없지만.
2020-10-04 씀.